2011년 6월 25일 토요일

클라우드란 ..

클라우드란 무엇인가? ㅋㅋㅋ 제목이 그런거지 내가 이런 학문적인 글을 다루기엔 너무 무식하다.
(학교숙제를 위해 '클라우드'를 검색하고 들어온 사람은 다른 글을 찾아봐라. 이 글은 클라우드 세상에서 좀 구르던 사람들이 이해할만한 글이다.)

그냥 주저리 주저리.. 이틀 3시 넘어자고, 지금 2시가 다돼가는 시간에 제정신으로 글을 쓸거라곤 기대하지 않는다. 오늘 HOSTWAY에서 하루종일 귀마개 없이 일했다. 기대하지 말자!!

클라우드, 이것땜에 며칠 밤을 못 잤는데도 아직 머릿속을 모두 정리하지 못했다. 단.. 클라우드를 굉장히 대단한 것이라고 떠들어대는 더 무식한 사람들을 위해서 이 글로 클라우드에 대한 정리를 시작하고 싶다. 고맙지?

1. 클라우드는 클러스터의 손자의 손자다.

병렬처리, 분산처리 라는 말들을 들어 보셨나? (이 글을 싸가지 없어야 한다. 미안.. ^---^) 바로 2개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해서 컴퓨팅 파워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그럼 컴퓨팅이란???
원래는 복잡한 수학문제를 어떻게든 쉽게 풀어보자고 시작한 0과 1의 늪을 말한다. 왜 컴퓨팅을 하는 것일까? 웹? 게임?
요즘 사람들은 컴퓨팅의 시작을 책으로만 배웠고(아직도 ENIAC이 세계 최초의 컴퓨터라고 믿는가?), 컴퓨팅을 웹과 게임의 도구로 본다. 아니 상관 안한다. 스마트폰이 디폴트가 되어가는 세대에서 PC가 모바일 기기로 바뀌었을 뿐.. 컴퓨팅은 앞으로 더 늪이 될 것이다. 카톡하면서 누가 ARM 아키텍처를 고민하겠나?? 무슨 뜻이냐면 컴퓨터 학과에서는 C도 모르고, Java를 익힌다. ㅎㅎ 난 컴퓨팅도 잘 모르고 C를 배웠다. 컴퓨터 구조 즉 아키텍처 (Architec..(닥)쳐 -.-;)를 모르면서 프로그래밍 하는 세대라는 뜻이다. 당근 JVM이 알아서 메모리 관리를 해 줄 것이다. 당근 L4스위치를 쓰고, 웹서버만 늘리면 사용자를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을 것이다. 당근 컴퓨팅을 모르고, 클러스터를 모르고, 클라우드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ㅋㅋ 이제 알겠나? 클라우드는 클러스터의 손자의 손자다. 아님 손자의 손자의 손자다. (니가 말하는 클라우드는 똥개다! 아빠가 누군지 몰라..)

2. CNV is Not Virtualization. (CNV : Cloud, Nojinho has V-line.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자!)

가상화를 클라우드라고 생각하는 피래미들이 있다. 18. 가상화가 클라우드면 CPU는 모니터에 들어있다. 전쟁나면 모니터 들고 도망가라! 설명하기도 귀찮다.

3. NoSQL은 만능이 아니다.

NoSQL은 RDB가 아니라는 뜻이다. 오라클 망하겠네.. 귀찮다..

4. Hadoop은 만능 파일시스템이다.

차라리 Hadoop에 VMware를 올리지! Raid Controller의 천적 Hadoop.. Raid 1+0를 물리친 위대한.. 흥~

5. 정신 차리고, 클라우드

정리하자. 클라우드는 분산된 자원(CPU, Memory, Disk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스타카토 쌍포르테로) 그! 어!떤! 것!이!다!! 아는척 하지말자. 졸라 넓고, 끝이 없어서 정의하기 힘들다. 어쩌면 반대로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클라우드를 정말 '잘' 만들어보고, 운영 해보면 그 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결론 : < strong > 쉿! < / strong>

댓글 1개:

nj :

다시봐도 맘에 들어. ㅎㅎ

FIX :: ssh 접속이 느리고, /var/log/messages에 systemd-logind.service failed. 메시지가 남을 때

ssh 접속이 느릴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DNS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는데 /etc/ssh/sshd_config에 UseDNS가 yes로 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위와 같을 경우 /etc/ssh/sshd_config파일에서 아래와 같이 수정 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