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inux root 암호 복구 방법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가끔 일어나는 일이 root 암호를 잊는 것이다. 이 페이지를 찾아왔다면 암호를 잃어버려 화들짝 놀라 수명이 단축되는 느낌을 느꼈겠지만 걱정 마시라. (씨익)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정말 아무생각없이 설치하다가 또는 이전 관리자가 사라져 버리거나 해서 linux root 암호를 잃었을 때 복구방법을 설명 드리겠다. 참고로 난 지금 졸리다.

=-= zzZ

. note : CentOS 6 기준으로 설명하나 grub을 사용하는 linux는 대부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니면 말고..

우선 강제로 reboot 시킨다. 서버나 PC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껐다가 다시 켜거나 reset 버튼을 누른다. 전원을 뽑고 다시 연결하는 방법도 있다. 하드웨어와 linux가 친한 경우 전원버튼을 한 번만 살짝 누르면 자연스럽게 종료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비싼 x86 서버가 "한 번 살짝 눌러 OS에 종료 시그널 보내기 기능"을 지원하며, 요즘은 PC들도 잘 된다.

전원이 들어가고 팬(Fan)돌아가는 소리가 나면 매우 긴장하고 있다가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때 아무키나 누른다. 친절하게 상단에 아무키나 누르면 메뉴로 간다고 되어 있다. 지나쳤다면 잽싸게 Ctrl+Alt+Del.


메뉴 화면이 뜨고 그동안 설치했던 커널목록이 보인다. 아래에는 하나밖에 없다. yum update로 kernel이 업데이트 되었다면, 자주 update를 했다면 목록이 더 많을 수 있다. 아무거나 선택해도 되지만 우린 최신 커널이 좋으므로 제일 상단의 커널을 선택한다. (주의: 엔터를 누르면 안된다. 방향키로 선택만)


"e"키를 누르면 보통 아래와 같이 세개의 메뉴가 보인다. 방향키로 kernel로 시작하는 라인을 선택하고 또 "e"키를 누른다.


편집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고 커서가 보인다. 라인 제일 끝에 "single" 또는 "(숫자)1""쳐" 넣는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누르고 싶었던 "엔터"를 누른다.


다시 아까봤던 화면으로 돌아오면 "b"를 누른다.


상단에 single user mode로 들어왔다는 표시가 보이고, 반가운 console이 보인다. ㅠㅠ


"passwd" 라고 치고, 엔터, 동일하게 두번 새 암호를 넣으면 root 로그인 암호가 변경된다. (현재 root이므로 무슨 짓이든 가능하다.)


그리고
>reboot

다시 재부팅 되고 로그인 화면이 보이면 변경된 암호로 로그인 할 수 있다. (감격 ㅠ^ㅠ)

root암호를 잊었을 때 외에도 linux 설정에 문제가 있어 부팅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에 single-user mode를 활용할 수 있다. single-user mode에서 해결안되는 문제는 부팅 가능한 이미지 (DVD or USB)를 사용해서 rescue 모드로 부팅해야 한다.

. 주의 : 본인이 관리자가 아닌 서버에서 이러시면 곤란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ysql DATETIME형의 기본값으로 현재시간 설정

FIX::장치가 더 이상 응답하지않거나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FIX :: LACP bonding 구성시 트래픽이 한쪽 포트로 몰리는 현상